본문 바로가기
주식이야기

현대로템 주가 주식 전망 - 수소관련주, 대북관련주

by 역전의 고길동 2021. 4. 26.
반응형

현대로템 주가 주식 전망 - 수소관련주, 대북관련주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북관련주이자 수소관련주인 '현대로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현대로템

현대로템의 사업부문은 철도차량의 제작, 철도신호 및 통신 등의 철도사업부문, 방산사업부문 및 자동차설비, 제철설비, 자동차 생산설비, 환경설비, 수소인프라 설비 및 스마트물류설비를 제조 및 판매하는 플랜트사업부문으로 나뉩니다.

 

철도 유지보수업의 메인트란스를 자회사로 두고있으며, 미국, 중국, 터키, 브라질 등에 철도차량 관련 현지법인을 자회사의 형태로 두고 있습니다.

 

국내 철도차량 시장에서 안정적인 지위를 확보하고 있으며, 세계시장에서는 수출 주력 차종인 교외통근형 전동차, 메트로 및 디젤동차 등을 포함해 약 2~3%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현대로템은 이집트에 4330억 규모의 전동차 수주에 성공했고, 이는 4330억원 규모로 현대로템이 아프리카 시장에 진출한 이래 최대규모의 사업입니다.

또한 현대로템은 지난 2018년 대만에 1조원 규모의 대만 교외선 전동차도 수주를 따내고 현재는 전동차 시범운행 단계까지 진행이 된 상태입니다.

 

이는 1999년에 수주한 철도청 전동차 56량 이후 19년만의 대만 수출입니다.

현대로템은 시운전을 거쳐 올해 100량 이상을 추가적으로 인도하는 등 2023년까지 모든 차량을 순차적으로 납품할 예정입니다.

 

또한 현대로템은 방위사업청과 5330억원 규모의 K2전차 3차 양산 물량 납품계약에 성공했습니다.

이번계약을 통해 현대로템은 2023년까지 K2전차 3차 양산 물량 전체를 납품하게 됐습니다.

 

현대로템은 지난 2010년 K2전차 1차 양산 물량을 수주해 2015년에 납품완료하고,

2014년에는 2차 양산 물량을 수주해 2021년까지 모두 납품할 예정입니다.

 

이렇게 현대로템은 올해 2차 양산물량을 모두 남품하고 2023년까지 3차 양산 물량 전체를 수주하는 등 방산 부문에서 안정적인 수익원을 확보하고 지속 가능한 사업기반을 마련할 수 있게 됐습니다.

또한 현재 생산 및 납품이 진행중인 2차 양산에 이어 바로 3차 양산까지 연속적으로 생산이 가능해지면서 효율적인 생산체계를 구축할 수 있을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현대로템은 K2전차 3차 양산실적을 기반으로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K2전차는 지난 2008년 터키 기술 수출에 성공하면서 세계무대에서도 통한다는걸 보여준 바가 있습니다.

 

2020년 9월에는 폴란드에서 열린 국제 방위산업 전시회에 참가해 K2전차를 개조한 폴란드 수출형 모델인 K2PL 모형을 선보이며 폴란드 전차사업 수주를 위한 영업활동을 펼치는 등 시장 다변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증가함에 따라 수소 인프라 솔루션을 보유한 기업들에 대한 관심이 점점 커질것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현대로템은 이미 수소 생산 인프라 구축을 위한 수소 추출 기술을 확보하고있으며, 경기도 의왕 연구소 부지에 수소 추출기 제작 전용 공장을 구축하여 가동중입니다.

 

이는 천연가스 및 바이오가스 등을 활용하여 하루 약 640kg까지 수소를 추출할 수 있는 설비입니다. 

 

현대로템은 꾸준히 수소인프라 시스템 국산화를 위한 연구개발을 지속하면서 2023년에는 독자 모델 개발 및 생산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현대로템의 지분 33.77%를 보유한 현대차와의 시너지도 기대됩니다.

현대차와 현대로템이 수소연료전지차와 수소연료전지트램 등 모빌리티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있는데, 이러한 모빌리티에 수소를 생산하여 충전하는 종합 솔루션의 공급은 현대로템의 플랜트부문에서 담당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현대로템의 2020년 실적을 살펴보면

 

- 매출액 2조 7,853억원

- 영업이익 821억원

- 당기순이익 224억원

 

을 기록하면서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2021년 컨센서스 또한 영업이익이 1,033억원으로 전년대비 약 26%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대로템의 투자지표를 살펴보면

 

부채비율 211.81%

EPS 325원

BPS 12,493원

PER 62.53배

PBR 1.63배

ROE 2.84%

 

입니다.

현대로템의 주가를 살펴보면 2018년 고점을 찍고 꾸준히 우하향을 해오다 코로나 저점을 기점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하면서 단기간에 상승 후 횡보 그리고 다시 상승후 횡보를 반복하고 있는 중입니다.

 

철도사업 및 방산산업에서도 유의미한 성과를 내고있고,

새롭게 시작하는 수소사업 부문에서는 현재 수소차부문 세계1위의 지위를 갖고있는 현대차에게

종합 수소 솔루션을 공급하게 된다면 현재의 주가는 여전히 매력적인 구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