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이야기

록히드마틴 주가, 우주산업 우주항공 관련주, lockheed martin(LMT) 주식 및 전망 분석

by 역전의 고길동 2021. 2.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미국의 대표적인 방위업체인 록히드마틴(LMT)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록히드마틴은 보잉과 더불어 전통적인 군수업체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아크 인베스트에서 록히드마틴을 매집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평소 아크는 혁신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위주로 투자를 하고있었습니다.

 

하지만 아크인베스트에서 왜 전형적인 군수업체 인 록히드마틴에 투자를 하게됐을까요?

 

우선 록히드마틴은 매출을 보겠습니다.

 

록히드마틴의 사업부문?

 

록히드마틴의 매출은 크게 4가지 부문에서 나옵니다.

 

- Aeronautics(항공)

- MFC(미사일)

- 로터리 및 미션시스템

- 우주 부문

 

Aeronautics(항공) 

Aeronautics 부문은 전체 매출의 40%정도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고급 군용 항공기 사업으로 다들 익히 알고계시는 록히드마틴의 주요 사업입니다.

록히드마틴은 군용 항공기의 개발, 생산, 관리, 판매 등 모든것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MFC(미사일)

MFC는 미사일 산업입니다.

역시나 록히드마틴은 군수업체답게 미사일 부문에서도 전체 매출의 약 17%정도 나오고 있습니다.

 

로터리 및 미션시스템

로터리 및 미션시스템은 전체 매출의 25%정도를 차지하는 산업으로 군용&상업용 헬리콥터 제품과

그 시스템에 대한 개발, 설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입니다.

 

우주산업

우주산업 분야는 인공위성의 개발, 연구 등 우주항공에 관련된 엔지니어링 산업입니다.

 

 

위의 네가지 부문 중 아크인베스트가 눈여고 보고있는 부문은 역시 우주산업과 로터리 및 미션시스템 분야입니다.

 

먼저 록히드마틴은 미국에서 헬기를 가장 잘 만드는 기업입니다.

 

그럼 아크인베스트가 관심을 가지는 이유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록히드마틴의 UAM산업?

 

먼저 UAM산업이란 Uarban Air Mobility산업으로 헬기나 드론을 이용해

도심 내 단거리나 도시와 도시사이를 운행하는 도심 항공 모빌리티 서비스입니다.

 

세계 어느곳이나 도심지에서의 교통체증 문제는 매우 심각하기 때문에

이렇게 장애물이 없는 하늘의 길에 패권을 쥐게 되면 그 수혜는 어마어마할 것이라는 것을 짐작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록히드마틴은 미국에서 가장 헬기를 잘 만드는 기업이죠.

그런것을 생각할 때 록히드마틴은 UAM산업에서도 우수한 성과를 낼 확률이 높습니다.

 

물론 도심위를 날아야하는 UAM은 소음, 환경, 비용 문제등으로 인해 전기를 이용한 기기여야 합니다.

때문에 록히드마틴은 기존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다른 전기쪽 기술을 가진 기업과 협업을 진행할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생각됩니다.

 

또한 록히드마틴은 AI기업이기도 합니다.

기존의 군수제품에 인간과 기계의 협업이 가능한 새로운 방식을 만들기 위해 꾸준히 연구개발을 해오고 있었습니다.

이런 AI기술을 자율주행 항공기, 정찰기 등에 접목시키고 있습니다.

 

이렇듯 록히드마틴의 우주산업은 이미 어느정도 발전한 상태입니다.

우주산업의 매출이 이미 전체매출의 20%가량 차지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현재 미국에서 대표적인 항공우주산업으로 꼽히는 회사가 2군데 있는데 

바로 일론머스크의 스페이스X와 제프베조스의 블루오리진이 있습니다.

 

하지만 두곳 모두 상장된 기업이 아닙니다.

따라서 이 두곳을 제외하면 록히드마틴이 가장 큰 항공우주 기업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록히드마틴은 인수합병을 통해 우주산업에 대한 영역을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아래 보시는것처럼 록히드마틴은 다단계 연소방식의 차세대 로켓엔진 AR1을 완성시킨 기업인

에어로젯 로켓다인을 인수를 했습니다.

 

또한 미 우주군에서는 록히드마틴의 위성을 지속적으로 계약을 하고 있습니다.

 

미 우주군의 위성인데 가장 미국적인 록히드마틴의 위성을 채택하는게 어찌보면 당연한 얘기겠죠?

록히드마틴의 기술력은 말할 것도 없구요  

 

록히드마틴 전망?

우선 록히드마틴의 주가를 보면 코로나 이후 잠깐 반등한 후에 아직까지 별다른 위력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록히드마틴의 재무를 보면 부채비율이 매우 낮고 배당률 또한 3%대이며 꾸준히 배당을 성장시켜온 배당성장주입니다.

 

 

군수산업의 특성상 경제적해자가 있고 경기흐름과는 크게 상관없는 섹터이기 때문에 바닥이 단단한 종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항공우주산업이 아니더라도 배당주의 관점에서도 매력적인 기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아크인베스트가 항공우주산업의 관점에서 꾸준히 매수하고 있는만큼 새로운 성장동력에도 기대를 해 볼 만한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