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이야기

OCI 주가 주식 전망 분석 - 반도체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관련주

by 역전의 고길동 2021. 4. 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번 포스팅에 이어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관련주인 'OCI'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한화솔루션' 에 대해 알아봤는데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화솔루션 주가 주식 전망 분석 - 태양광 관련주 (tistory.com)
 

한화솔루션 주가 주식 전망 분석 - 태양광 관련주

안녕하세요 요즘 태양광, 풍력, 수소 등 친환경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특히 바이든이 미국의 대통령이 되면서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미국의

kimosnoopy04.tistory.com

 

 

OCI

OCI는

OCI는 1959년에 설리된 회사로 특수화학제품을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주요 사업부문으로는 베이직케미컬, 카본케미컬, 에너지솔루션, 기타사업 등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바이오사업부문을 신설하기도 했습니다.

 

OCI는 군산, 포항, 광양, 익산, 천안 등 전국 각지와 미국, 중국, 말레이시아 등 해외에도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생산된 제품들은 태양광 발전과 같은 신재생에너지 산업에서부터 반도체, TFT-LCD와 같은 첨단 기술 산업, 그리고 자동차, 소비재 등과 같은 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부문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각 사업부문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자면

 

- 베이직케미컬 부문 : 폴리실리콘, TDI, 과산화수소 등 관련제품의 제조 및 판매

- 카본케미컬 부문 : 핏치, 카본블랙, 벤젠 등 관련 제품의 제조 및 판매

- 에너지솔루션 부문 : 열병합 발전, 태양광 발전소의 다운스트림

- 기타 부문 : 단열재 등 관련 제품의 제조 및 판매 / 부동산 임대 / 도시개발사업 등

 

이 있습니다.

 

OCI는 이렇게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폴리실리콘을 생산하는 회사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폴리실리콘은 반도체 웨이퍼 및 태양전지의 솔라셀 기판을 만드는 원재료 입니다.

이렇게 생긴게 솔라셀인데 아마 주변에서 많이 보셨을 겁니다.

OCI는 이 솔라셀 기판의 원재료를 만드는 회사입니다.

 

 

각 사업부문별 매출을 살펴보면 베이직케미컬과 카본케미컬이 전체매출 비중의 각각 45%와 39%로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45%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베이직케미컬 부문에서는 폴리실리콘, 과산화수소등 태양광산업 관련 소재들의 중이 가장 높은걸 볼 수 있습니다.

 

이때문에 최근 OCI가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데 그 이유는 바로 태양광 소재의 가격이 큰폭으로 상승했기 때문입니다.

 

 

매출의 대부분이 태양광 소재에서 나오는 OCI는 태양광 소재 부품의 가격 상승에 가장 크게 수혜를 받는 회사입니다.

또한 향후 태양광발전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을 고려하면 앞으로도 OCI의 수혜는 계속될 것이 예상됩니다.

 

그리고 OCI의 호재는 또 있습니다.

 

바로 중국의 융기실리콘과 9,300억 규모의 폴리실리콘 공급 계약을 맺은것입니다.

융기실리콘은 태양광 웨이퍼 분야 세계 1위의 기업입니다. 

이런 튼튼한 회사와 계약에 성공했는데 9,300억은 지난해 OCI의 매출액의 35%달하는 규모로 엄청나 수혜가 기대됩니다.

 

그리고 OCI는 과산화수소 생산을 위해 포스코케미칼과 협업을 통해 합작사인 피앤오케미칼을 착공했습니다.

피앤오케미칼은 포스코케미칼(51%), OCI(49%)의 지분을 보유한 생산 합작 법인 회사입니다.

이 합작사는 2022년 5월에 완공되어 2022년 시운전을 거쳐 상업생산에 들어갈 것이라고 합니다.

 

피앤오케미칼의 연간 과산화수소생산량은 5만톤 분량이라고 하는데,

과산화수소는 고순도 전자급으로 반도체 생산공정에 필요한 필수소재입니다.

 

OCI는 태양광 뿐만아니라 반도체 생산 공정에도 참여해 새로운 파이프라인을 구축한 만큼 미래가 기대가 됩니다.

 

OCI의 2020년 실적을 살펴보면

 

- 매출액 2조25억원

- 영업이익 -861억원

- 당기순이익 -2,512억원

 

을 기록했습니다. 2019년과 2020년 모두 적자를 기록했는데 2021 컨센서스는 흑자전환에 성공할 뿐만아니라 영업이익이 2,674억원으로 엄청난 실적이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투자지표를 살펴보면 

 

부채비율 85.99%

ROE -9.89%

EPS -10,321원

BPS 98,978원

PBR 1.17배

 

입니다. 폴리실리콘 가격에 따라 영업이익이 적자와 흑자를 왔다갔다 하는 기업이지만 2021년에는 역대급 실적이 기대되고 PBR이 낮은 만큼 지금은 상당히 저평가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OCI의 주가를 살펴보면 60일선을 터치하고 다시 반등을 하다가 20일선이 저항선으로 작용하고 다시 60일 선으로 돌아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60일선은 지난번 반응했던 자리이니 만큼 다시 60일선 근처로 내려온다면 그때가 매수 기회가 아닐까란 생각을 해봅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