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이야기

하림, 바디텍메드, 이글벳 주가 주식 전망 - 반려견 반려동물 관련주

by 역전의 고길동 2021. 4. 1.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반려동물 키우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현재 국내 반려동물 인구가 1500만명에 달하고 2027년 반려동물 산업 시장 규모가 6조원에 달할 것이 전망되면서 여러기업들이 반려동물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이렇게 반려동물과 관련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나날이 증가하면서 펫코노미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했습니다.

 

보험사에서는 펫보험을 출시하기도 했죠

그래서 오늘은 국내 반려동물 관련주인 하림, 바디텍메드, 이글벳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하림

먼저 하림입니다.

아마 하림을 모르는 분들이 없으실텐데 익히 알고계신것 처럼 하림은 닭고기를 파는 회사입니다.

 

하림은 사육, 사료, 도계, 제조, 수출까지 수직계열화가 되어있는 회사로 달걀에서부터 손질된 닭의 판매까지 모두 하림 및 하림의 자회사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럼 계육관련 회사인 하림이 왜 반려동물 관련주로 분류됐을까요?

 

그 이유는 바로 하림의 (주)하림애니멀클리닉이 동물병원 운영 및 동물성 의약품 도소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있기 떄문입니다.

 

다만 (주)하림애니멀클리닉의 매출액이 미미해 사업보고서에서도 별도로 기재를 하고 있지 않습니다.

 

매출이 미미해서 사업보고서에도 안나올 정도인데 반려동물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으니 의외입니다.

 

 

하림의 2020년 실적을 살펴보면

 

- 매출액은 8,955억원

- 영업이익은 61억원

- 당기순이익은 81억원

 

을 기록했습니다.

 

적자였던 2019년에 비해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모두 흑자로 전환했기 때문에 실적은 좋은편입니다.

 

하림의 투자지표를 살펴보면

 

부채비율 183.12%

ROE 3.01%

EPS 79원

PER 37.87배

BPS 2,676원

PBR 1.11배

 

입니다. 

 

하림의 주가를 살펴보면 2020년 흑자전환과 함께 주가가 조금씩 우상향하는 모습입니다.

다만 하림은 반려동물 관련주로 분류되긴 하지만 반려동물 부문 매출이 미미해서 향후 반려동물 재료에 대한 반응이 많지는 않을 듯 싶습니다.

 

바디텍메드

다음은 바디텍메드 입니다.

 

바디텍메드는 면역진단 카트리지 및 진단기기 등 체외진단제품의 연구개발 및 생산,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바디텍메드도 하림과 비슷하게 주 사업이 반려동물과 관련있지는 않습니다.

 

바디텍메드의 자회사 중에서 '애니벳'이라는 회사가 있는데 이 애니벳이 동물용 진단제품의 연구개발을 하고있기 때문에 반려동물 관련주로 분류되고 이습니다.

 

바디텍메드의 2020년 실적을 살펴보면

 

- 매출액 1,441억원

- 영업이익 660억원

- 당기순이익 483억원

 

을 기록했습니다. 전년대비 매출은 2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4~5배 가량 상승했는데 정말 엄청난 실적입니다.

 

이런 엄청난 실적이 가능했던 이유는 바디텍메드의 진단키트가 코로나19의 검사에 쓰였기 때문입니다.

 

바디텍메드의 투자지표를 살펴보면

 

부채비율 29.64%

ROE 47.04%

EPS 1,938원

PER 8.88배

BPS 5,202원

PBR 3.31배

 

입니다. 바디텍메드가 제약회사는 아니지만 생명과학도구 산업의 평균지표를 생각해보면 매우 저평가돼있는 상태입니다.

 

 

바디텍메드의 주가를 살펴보면 코로나 진단키트로 인해 수혜를 받을것이 예상되면서 큰폭으로 상승했다가 현재는 코로나 저점수준까지 내려와있는 상태입니다.

 

2020년의 엄청난 실적발표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끊임없이 내려가는걸 보면 역시 주가는 선반영이 돼있었던것 같습니다.

 

2021년에도 코로나가 종식되지않는다면 실적또한 올해와 마찬가지로 좋을것이라 기대됩니다.

 

다만 반려동물 관련주 재료로는 크게 움직이지 않을듯 싶습니다.

 

이글벳

 

마지막으로 이글벳입니다.

 

이글벳은 셋중 시총은 가장 작지만 동물의약품 제조와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있기 때문에 국내 반려동물 관련주로써는 대장주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동물의약품 사업을 하고있기 때문에 반려동물 관련주 뿐만아니라 돼지열병, 조류독감 등 축산업 관련 소식에도 반응하는 동물 테마 관련 대장주입니다.

 

이글벳은 부동산 사업 및 통신판매업 등 다양한사업을 하고 있지만 매출의 대부분은 동물의약품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이글벳의 2020년 실적을 살펴보면

 

- 매출액 404억원

- 영업이익 35억원

- 당기순이익 25억원

 

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이글벳은 프리미엄 반려동물 사료를 출시하고 온라인 유통망을 새롭게 확보하는 등 반려동물사업 유통채널 다변화를 통해 이런 성장을 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글벳의 투자지표를 살펴보면

 

부채비율 28.28%

ROE 6.71%

EPS 194원

PER 40.98배

BPS 3,074원

PBR 2.59배

 

입니다. 투자지표상으로는 고평가 상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글벳은 작년 12월을 기준으로 꾸준히 하락하다가 최근 조금씩 저점을 높여오고 있는 중입니다.

 

2020년 실적이 좋았고, 2021년에도 반려동물 시장의 전망이 밝을것이 예상되긴 하지만 이글벳은 실적보다는 돼지열병, 조류독감등 테마성 이슈로 움직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단순히 반려동물 시장 전망만 보고 장기투자로 접근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