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이야기

에코프로비엠 주가 주식 전망 - 2차전지 전기차 관련주

by 역전의 고길동 2021. 4. 10.
반응형

에코프로비엠 주가 주식 전망 - 2차전지 전기차 관련주

 

 

안녕하세요

 

오늘은 2차전지, 전기차 관련주인 에코프로비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에코프로비엠

 

네이버 증권

 

에코프로비엠은 2016년 5월 1일을 분할기일로해서 에코프로의 2차전지소재 사업부문이 물적분할되어 신설된 회사로써 리튬이온 2차전지의 핵심소재로 불리는 하이니켈계 양극 소재를 개발하고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에코프로비엠은 2020년 삼성SDI와 공동출자 방식으로 종속회사인 에코프로이엠 설립하였습니다.

 

 

 

 

에코프로이엠에 대한 에코프로비엠의 지분율은 60%입니다.

 

에코프로비엠의 핵심사업인 리튬이온 2차전지는 크게 양극, 음극, 전해액, 분리막 등 4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의 주 제픔인 양극재는 리튬이온 2차전지 중에서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리튬이온 2차전지의 주요 옹도는 모바일기가와 전기차 부문입니다.

리튬이온 2차전지를 만들기 위한 양극소재는 5가지 유형이 있는데 이 중에서 에코프로비엠이 사용하는 것은 NCA, NCM계열입니다.

 

 

- NCA : NCM, LMO 등 타소재에 비해 출력과 에너지 밀도가 높습니다. 고출력을 요구하는 전동공구용에 적용, 향후 전기차용으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 NCM : 층상계 구조의 전이금속 층에 니켈, 코발트, 망간이 일정한 비율로 존재합니다, 현재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 LCO : 높은 에너지밀도와 긴 수명을 갖고있습니다. 리튬 2차전지 상업화 초기에 가장 널리 사용됐습니다. 희귀금속인 코발트의 높은가격과 안정성이 이슈화 되고 있습니다.

 

현재 스마트폰에서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것은 LOC계열입니다.

 

 

 

하지만 LOC의 원료가 되는 코발트의 가격이 급등하면서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LOC에 대한 비중을 줄이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NCA는 노트북, 전동공구, 전동 오토바이, 청소기용 배터리 등에 사용됩니다.

고용량 하이니켈의 수요 증가에 따라 전기차 분야 수요또한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씁니다.

 

또한 NCM은 전기차 및 ESS 분야에 수요가 존재합니다.

 

 

 

양극재 시장에서 하이니켈의 시장점유율은 커질것이 전망됩니다.

따라서 하이니켈계 양극재를 생산하는 에코프로비엠에게는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에코프로비엠은 양극재 시장에서 스미모토 금속 광산에 이어 세계 2위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스미모토 금속 광산은 테슬라에 납품을 하고있습니다.

 

 

또한 에코프로비엠의 매출을 살펴보면 전체 매중의 99%이상이 하이니켈계 양극 소재 부품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에코프로비엠은 현재 CAM5, 6 5N 증설로 인해 2022년 1분기를 기준으로 총 90만톤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됐습니다.

 

그리고 올해 하반기에 CMA7 증설 투자를 통해 2023년 말까지 총 15만톤의 생산능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2020년에는 미국 법인을 설립하고 2021년 하반기에는 유럽에 양극재 공장을 설립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를통해 에코프로비엠은 양극재 생산능력을 대폭 확대할 전망입니다. 

 

그리고 2차전지를 모두 사용하고 난 다음 폐배터리의 처리에 대한 문제가 남아있는데 에코프로비엠은 포항에 에코 배터리 캠퍼스를 설립했습니다.

 

이 캠퍼스에서는 리튬의 생산부터 배터리 리사이클링까지 배터리의 생애주기를 모두 담당하는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에코프로비엠의 주요 고객으로는 삼성SDI, SK이노베이션이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국내 배터리 업체 중에서 중국 전기차 시장에서 배터리를 공급하는 대표적인 업체로 중국 전기차 시장이 커짐에 따라 SK이노베이션과 에코프로비엠의 수혜가 예상됩니다.

 

유럽은 2025년부터 폐배터리에서 추출한 배터리 소재를 재활용하여 배터리를 만들도록 환경규제를 강화할 방침입니다.

이에 따라 에코프로비엠은 유럽과 미국에 공장을 보유하고 있는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이노베이션과 협업하여 폐배터리를 리사이클링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과는 이미 폴란드 공장의 양극재 스크랩을 확보하여 리사이클링 분야에 활용할 예정입니다.

 

 

 

에코프로비엠의 2020년 실적을 살펴보면

 

- 매출액 8,547억원

- 영업이익 548억원

- 당기순이익 467억원

 

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47.7%상승하는 엄청난 실적을 보였습니다

2021년 컨센서스도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73.5%나 상승할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투자지표를 살펴보면 

 

부채비율 70.97%

EPS 2,247원

BPS 21,170원

PER 73.56배

PBR 7.81배

 

입니다. 투자지표로만 보면 상당히 고평가돼있긴 하지만 전기차, 2차전지 분야의 업종 평균을 생각하면 평이한 수준입니다.

 

 

 

에코프로비엠의 주가를 살펴보면 꾸준히 하락을 하다가 200일선 지지선으로 저점을 조금씩 높여나가는 모습입니다.

현재는 저항선이었던 120선위로 올라오면서 지지선 역할을 하고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에코프로비엠은 향후 좋은 실적이 예상되니 만큼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이렇게 조용할때 접근해보시는게 좋을듯 싶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