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이야기

동양파일, 라이온켐텍, 쌍용양회 주가 주식 전망 및 분석 - 주택공급, 콘크리트 파일, phc 파일, 건자재, 시멘트 관련주

by 역전의 고길동 2021. 3.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건자재, 콘크리트 파일, 시멘트 관련주 등 주택공급과 관련된 동양파일, 라이온켐텍, 쌍용양회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주택공급 관련주들을 알아보는 아이디어는 간단합니다.

 

지난 2월 문재인정부가 집값을 잡기 위해 대규모 주택공급 대책을 내놓으면서,

오랫동안 경기가 좋지않았던 건설업에 대한 기대감이 부풀어 올랐기 때문입니다.

 

또한 최근 LH사태로 인해 정부의 주택공급 계획에 차질이 생긴것이 아니냐는 불안감이 많았는데

대통령이 직접 나와 주택공급에 속도를 내라는 발표를 하면서 더욱 기대감이 커졌습니다.

 

때문에 건설의 기초가 되는 건자재, 콘크리트 파일 관련주들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중에서도 동양파일, 라이온켐텍, 쌍용양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곘습니다.

 

동양파일

먼저 동양파일입니다.

 

동양파일은 콘크리트를 압축해서 만든 PHC 파일의 제조 및 판매를 전문적으로 하고있는 회사입니다.

 

동양파일은 전체매출의 99.8%가 PHC파일입니다.

 

 

주택 건설 공정별 자재 투입 시기에 따르면 기초공사에 가장 먼저 들어가는게 PHC파일로

주택공급에 대한 기대감이 나오면 가장 먼저 반응하는게 이 PHC파일 관련주 입니다.

 

 

건설 수주액이 2020년 194조원으로 사상 최대 수준을 기록하면서 동시에 건설의 기초가 되는 콘크리트파일의 가격이 크게 상승했습니다.

 

이 때문에 상장 후 건설경기 악화로 계속해서 부진한 실적을 내던 동양파일이

올해는 흑자전환이 가능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많은 기대감을 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적자를 지속하던 기업이 흑자로 전환되는 순간이 주가가 가장 크게 상승하는 구간입니다.

 

주가 역시 대규모 주택공급 계획에 따른 건설업 호황의 기대감으로 코로나 저점대비 4배가량 올라온 상태입니다.

최근 많은 상승을 했지만 아직까진 시초가의 절반정도 수준인 상황입니다.

 

주택공급이 본격적으로 시행되면서 공사가 시작되고 콘크리트파일 쇼티지(공급부족)에 대한 얘기가 들려오면

주가는 한단계 더 올라가지 않을까란 생각이 듭니다.

 

쌍용양회

다음은 시멘트 관련주 중에서도 대장주 역할을 하고 있는 쌍용양회 입니다.

 

쌍용양회는 1962년 설립되어 시멘트, 석회석, 해운, 환경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쌍용양회의 매출비중은 시멘트 사업부문이 60.75%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멘트부문 국내시장 점유율은 약 20%대입니다.

 

국내 시멘트 시장은 한일현대시멘트, 아세아한라시멘트, 쌍용양회가 각각 20%대로

3개의 회사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쌍용양회는 건설업 불황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좋은 실적과 탄탄한 재무를 유지했습니다.

 

2020년 4분기 매출은 4261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9%

영업이익은 748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6.2%의 성장을 했습니다.

 

시장 컨센선스에 비해서 각각 2.5%, 1.3% 상회하면서 좋은 성적을 기록했습니다.

 

또한 2021년 경영계획으로 매출액은 전년대비 61%증가한 1.56조원,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7.9%증가한 2700억원을 제시했습니다.

 

그리고 향후 ESG경영 및 환경사업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합니다.

 

다음은 쌍용양회의 주가를 살펴보겠습니다.

 

쌍용양회의 주가는 작년 12월 큰폭으로 상승 후 현재는 횡보를 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건설경기 회복으로 인한 실적 증가뿐만아니라,

친환경적인 ESG기업으로 거듭나려고 사명을 변경하는 안건을 상정하는 등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가 됩니다.

 

또한 쌍용양회는 배당또한 7%대로 고배당주이며 국내에서는 드물게 분기배당을 해주는 기업입니다.

 

때문에 성장+배당을 동시에 노려볼 수 있습니다.

 

라이온켐텍

다음은 라이온켐텍입니다.

 

라이온켐텍은 건축 내외장재로 사용되는 인조대리석과 합성왁스 사업을 주 사업으로 하고있습니다.

 

인조대리석은 주방상판, 고급 인테리어 내장재, 욕실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합성왁스는 백색가루 형태의 첨가제로 플라스틱, 섬유, 페인트, 접착제 등의 가공 시 사용되는 재료입니다.

 

라이온켐텍의 매출은 인조대리석과 합성왁스가 8:2 정도의 비율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조대리석은 매출과 수익의 80%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전방산업인 건설업의 흐름에 따라 실적 영향이 있습니다.

재무를 보면 코로나 상황에서도 수익성이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또한 원재료 단가의 하락으로 인해 수익성이 개선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기존의 주택 중심에서 건축, 레저, 캠핑등 인조대리석의 적용 영역을 확대해 수혜를 받은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최근 몇년간 건자재의 고급화로 인조대리석 사용처가 확대 됐습니다.

이 덕분에 대형 건설사를 대상으로 인조대리석을 공급함으로써 회사가 한층 더 성장하고 있는 중입니다.

 

주가는 어떨까요?

 

 

라이온켐텍의 주가는 코로나 저점대비 반등을 하긴 했지만 그 폭이 미미합니다.

 

전체 주가를 보면 상장 이후 꾸준히 우하향을 해오던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인공대리석은 필수 건자재가 아닌 고급형 주택에서 들어가는 재료다보니 크게 주목을 받지 못했었습니다.

 

하지만 주택의 고급화로 인해 수요가 늘고 합성왁스의 신규제품을 개발하는 등

건자재 관련주로 자리를 잡아가면서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기대되는 종목입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